일본의 젊은 세대는 성형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개방적이다. 한국의 아이돌 가수에게 열광하고 그들의 얼굴을 닮고 싶다는 욕망을 갖고 있다. 이 세대는 한국처럼 결혼보다는 싱글 라이프를 지향할 가능성이 높다. 그때가 되면 이들은 자신의 외모에 대한 성형을 과감하게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길 전망이다.
중국 관광객들이 미이라처럼 성형수술 한 것을 자랑하면서 명동이나 강남을 활보할 때 일본 관광객들은 그들을 몹시 부러워할 수도 있다. 일본 관광객의 성형수술은 큰 병원보다 아담하고 일본풍의 정갈한 병원에서 이루어지면 어떨까?
우리나라의 경제성장 주역들이 베이비부머 세대라면 일본은 2차 세계대전 직후 태어난 단카이 세대가 경제를 이끌었다. 일본이 세계에서 가장 늙은 나라 중 하나가 된 이유다.
풍부한 금융 자산을 보유한 단카이 세대에게는 이전과는 새로운 문화가 생겨났다. 노인연금을 받아서 러브호텔로 데이트를 가는 노인들, 죽어서 같이 무덤에 묻히는 죽음친구를 찾는 데스카페 등 확실히 일본의 전통적 생각에서 벗어나는 일들이 생기고 있다.
건강에 관심을 가지면서 미용성형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어려 보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티 에이징 시술이 인기다. 살아있을 때의 성형이 아니라 죽고 난 후의 성형에 관심이 있을 수도 있다. 성형수술이 꼭 살아있을 때만 하라는 법은 없지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