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탄력 있고 볼륨감 있는 가슴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가슴성형에 대한 수술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가슴은 특정 음식을 먹거나 운동을 한다고 마음대로 사이즈를 키울 수 있는 부위가 아니기 때문이다.

만족스러운 가슴성형을 위해서는 의사의 술기 뿐 아니라 어떤 보형물을 선택하는지도 영향을 미친다. 보형물은 체내로 삽입돼 전반적인 가슴 모양을 결정한다. 최근에는 체형에 어울리는 다양한 형태의 보형물이 나와 있어 마치 내 가슴처럼 자연스러운 촉감을 선사한다.

실리콘 보형물이 등장한 이후 가슴보형물은 식염수백을 거쳐 코헤시브겔까지 진화했다. 최근 가슴성형에 많이 쓰이는 코헤시브겔은 보형물 백(외피) 속 내용물이 응집력이 강한 반고체 실리콘으로 보형물이 파열되어도 주변으로 흘러나가지 않으며 모양에 따라 물방울 보형물과 라운드 보형물로 나뉜다.

물방울 보형물은 위는 잘록하고 아래로 갈수록 볼록해지는 모양으로 마치 물방울이 떨어지는 모양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촉감과 모양이 자연스럽다. 보형물과 유방 사이의 뜨는 공간이 적어 구형구축 현상도 줄였다.

반면 라운드 보형물은 둥근 형태로 외피 속에 내용물이 들어 있는 형태다. 말 그대로 원형을 띠고 있어 응집력이 강하지 않아 자세에 따라 모양이 잘 변하는 게 특징이다. 이런 특성 때문에 누웠을 때도 자연스럽게 퍼져 자연스럽다.

라운드 보형물을 이용할 경우 가슴 ‘윗볼록 현상’이 생길 것을 우려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윗볼록 현상은 둥근 모양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물방울 보형물을 쓰더라도 나타날 수 있다.

윗볼록 현상은 신체에 비해 큰 사이즈의 보형물을 삽입할 경우 가슴 아래쪽은 물론 위쪽까지도 둥글게 되면서 나타난다. 환자의 흉곽의 너비, 가슴 폭과 높이 등을 정확히 측정해 가장 적절한 사이즈의 보형물을 삽입하면 윗볼록 현상을 예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물방울 보형물과 라운드 보형물의 장점을 결합한 마이크로물방울 보형물도 등장했다. 서 있을 때는 물방울 보형물처럼 가슴 모습과 가까운 형태를 띠지만 누웠을 때는 라운드 보형물처럼 자연스럽게 퍼진다.

좋은 보형물은 자신의 신체조건에 알맞은 제품이다. 원래 가슴의 볼륨 정도와 분포, 탄력도, 가슴 근육 두께 및 피부의 단단함, 비대칭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상대적으로 검증이 덜 되거나 가격이 저렴한 보형물을 사용하면 부작용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

보형물을 선택할 때에는 단순히 겉으로 보이는 모양이나 한창 유행하는 보형물만 고집하면 안 된다. 성형전문인과 충분히 상담한 뒤 본인의 체형에 적절한 보형물을 적용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닥터생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